여러 캐릭터를 동시에 조작할 수 있는 시스템 MCC
그라나도 에스파다에서는 여러 캐릭터를 동시에 조작할 수 있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를 MCC(Multi-Character Control)라고 합니다. MCC는 유저가 가진 캐릭터들 중 최대 3명의 캐릭터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고, 이렇게 동시에 조작하는 캐릭터들을 '팀'이라고 부릅니다. 유저의 전략적인 선택에 따라 각기 다른 클래스의 캐릭터로 팀을 구성하여 다양한 스킬을 사용할 수도 있으며, 같은 클래스의 캐릭터로 팀을 구성하여 집중적인 효과를 낼 수도 있습니다. 물론 하나의 캐릭터만을 사용해 플레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. 이 경우 경험치가 한 캐릭터에게 할당되므로 집중적인 육성이 가능합니다.
게이머가 만드는 가문, 배럭모드
게임에 들어가기 전, 반드시 거쳐가야 하는 화면이 배럭모드 입니다. 여기서는 캐릭터를 새로 만들거나 게임 중 얻게 된 동료들로 새 팀을 편성합니다. 팀은 최대 3명의 캐릭터를 선택하여 만들어지며 배럭모드에서는 최대 45명까지 캐릭터를 저장해 둘 수 있습니다.
모험의 와중에 새로운 동료들을 만난다.
그라나도 에스파다에서는 배럭에서 만들 수 있는 기본 클래스 외에, 게임 중 만나는 NPC를 팀원으로 맞이 할 수 있습니다. 기본 클래스와 유사한 스킬을 지녔지만 다른 능력치를 가지고 있는 캐릭터, 혹은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클래스일 수도 있습니다. 금액을 지불하여 쉽게 동료가 되는 경우에서부터 어려운 퀘스트를 요구하거나 한 서버 내 제한된 숫자만큼의 유저만 동료로 맞이 할 수 있는 경우까지 동료가 되는 조건은 NPC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.